1단원 1-2차시 비유하는 표현 살펴보기
(1) 도입
* ‘시’에 친숙해져보기(시 제목 맞추기 활동)
- 시 하면 떠오르는 생각 이야기 나누기
- 시 내용만 보고 어떤 제목을 썼을지 추측 해 보기
- 왜 이런 제목을 썼을지, 공감되는 생각 이야기 나누기
(2) 전개
활동1> 뻥튀기를 본 경험을 떠올리며 ‘뻥튀기’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기
- 뻥튀기를 본 경험을 이야기 나누며, 통영 뻥튀기 영상 보기 (2’38”-4’46”)
- '뻥튀기' 시를 읽고 비유하는 표현 찾아 쓰기
※ 실감나게 읽기 위해, 뻥튀기를 본 경험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또한 소리가 나는 표현을 강조하며 읽으면 더욱 더 실감나게 읽을 수 있습니다.
활동2> 비유하는 표현을 쓴 시를 들어보고, 나를 비유하는 표현으로 소개하기
- 영재발굴단 정여민(0’40”) 또래 친구의 영상 보기
- 또래 친구의 시를 들어보고, 비유하는 표현이 무엇인지 생각하기
- 새학기에 만난 친구들에게 비유하는 표현으로 나를 소개하기
(3) 마무리
*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고 있는 분들을 비유하는 표현으로 감사 편지쓰기
- 엠빅뉴스_자진해서 대구로 향하는 사람들 영상 보기 (4’42”)
- 고마운 분들을 비유하는 표현을 활용하여 다른 것에 빗대어 표현하는 감사 편지 쓰기
* 영상 재생 목록(1~3번)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gc8kRZVQMkrhhV7GmM2pRKVPNo0R7cKT
1번 통영 뻥튀기 (2’38”-4’46”)
2번 영재발굴단 정여민(0’40”)
3번엠빅뉴스_자진해서 대구로 향하는 사람들 (4’42”)
'🎈 초등자료 > 03. 국어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6학년 2단원 3-4차시 이야기 구조 생각하며 요약하는 방법 알기 (2) | 2020.04.28 |
---|---|
6학년 2단원 1-2차시 이야기 속 사건 흐름 살펴보기 (0) | 2020.04.22 |
6학년 1단원 7-9차시 우리반 시 낭송회 (2) | 2020.04.22 |
6학년 1단원 5-6차시 비유하는 표현을 살려 시 쓰기 (0) | 2020.03.20 |
6학년 1단원 3-4차시 비유표현 생각하며 시 읽기 (6) | 2020.03.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