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동1(도입) : 다툼이 일어나는 대화 방법 보기((시트콤 속 대화 방식 살펴보기)
영상 (https://youtu.be/tOKxqg2Jbno) 시트콤 지붕뚫고 하이킥 ‘해리의 욕심’ (5’44”)
1) 영상을 보고 해리의 대화를 보고 어떤 점이 잘못인지 신애의 기분은 어떤지 생각해보기
“해리가 신애에게 어떻게 이야기를 하나요?” “그걸 들은 신애의 기분은 어떨까요?”
2) 평소 주변의 친구들이 흔히 하는 대화의 내용을 보고 듣는 사람 기분 생각하기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 친구의 말을 들으면 기분이 어떨까요?”
3) 평소 나는 어떻게 이야기를 했는지 나 자신을 돌아보기
“평소 여러분은 친구들과 어떻게 이야기를 나누나요?”
- 활동2> ‘나 전달법’을 하는 방법 배우기
영상 (youtu.be/kvBYHc-JZHk) ‘나 전달법’ (1’50”)
1) 영상을 보고 나 전달법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기
“나 전달법은 사실 / 감정 / 표현 3단계로 이루어 집니다”
“네가 ~ 해서 ~하게 되어서 내 기분이 ~ 해. 앞으로는 ~ 했으면 좋겠어”
2) 주어진 상황에서 나 전달법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생각하고 말해보기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나 전달법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 활동3> ‘나 전달법’ 역할극
각각의 상황에서 나 전달법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와, 사용할 때를 비교하며 역할극 하기
* 수업 영상 재생 목록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gc8kRZVQMkrhhV7GmM2pRKVPNo0R7cKT
6학년 국어 1단원 - YouTube
www.youtube.com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gc8kRZVQMkrBT0T0o4Ziqjjpi-t0c_-l
나 전달법 - YouTube
www.youtube.com
'🎈 초등자료 > 02. 창체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교개학] 퀴즈 형식 안전수칙 PPT (미리캔버스 파일 공유) (0) | 2020.06.05 |
---|---|
[등교개학] 쉬는 시간 꾸러미 SET (3) | 2020.05.22 |
[보건자료]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법 (0) | 2020.04.18 |
[코로나19휴업] 온라인 학습 서비스 안내문 (3) | 2020.03.03 |
[코로나19예방] 마스크 착용법 게시 (0) | 2020.03.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