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초등자료/03. 국어자료

6학년 1단원 1-2차시 비유하는 표현 살펴보기

by 상권쌤 2025. 3. 1.
반응형

 

6학년 1단원 1-2차시 비유하는 표현 살펴보기

 

 

(1) 도입

 

*무엇이 비슷할까? 놀이 활동 하기

1) 보여주는 2가지의 사진을 보고 공통점 찾아서 말하기

2) 보여주는 1가지의 사진을 보고 공통점이 있는 것을 찾아 말하기

 

"벌써 시를 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나요?"

황금같은 시간, 소중히 하자



 

 

* ‘시’에 친숙해져보기(시 제목 맞추기 활동)

아래 띵커벨 퀴즈 링크로 풀기 가능

https://www.tkbell.co.kr/user/library/quizUserLibraryDetail.do?quizIdx=2510710

 

ThinkerBell

우리반을 바꾸는 수업요정. 띵커벨 퀴즈, 토론, 보드, 워크시트로 오늘도 신나게! 온라인 협업 활동을 경험해 보세요

www.tkbell.co.kr

 

- 시 하면 떠오르는 생각 이야기 나누기
- 시 내용만 보고 어떤 제목을 썼을지 추측 해 보기
- 왜 이런 제목을 썼을지, 공감되는 생각 이야기 나누기

 

 

 

 

(2) 전개

활동1> 뻥튀기를 본 경험을 떠올리며 ‘뻥튀기’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기

- 뻥튀기를 본 경험을 이야기 나누며,  [뻥튀기 영상] 보기
- 뻥튀기 시를 읽고 질문 만들고 답변하기
- '뻥튀기' 시를 읽고 비유하는 표현 찾아 쓰기
※ 실감나게 읽기 위해, 뻥튀기를 본 경험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또한 소리가 나는 표현을 강조하며 읽으면 더욱 더 실감나게 읽을 수 있습니다.

 
 

 

 

활동2> 비유하는 표현을 쓴 시를 들어보고, 비유하는 표현에 대해 살펴보기

-  [또래 친구가 쓴 시 영상]을 보고 자신의 생각 이야기 나누기
- [비유하는 표현 영상]을 보고,  비유하는 표현이 무엇인지 생각하기
- [비유하는 표현을 왜 쓸까요? 영상]을 보며 비유하는 표현을 쓰는 이유 알기

 

 

 

 

 

활동3> 나를 비유하는 표현으로 소개하기

- 새학기에 만난 친구들에게 비유하는 표현으로 나를 소개하기

 

 

 

 

 

(3) 마무리

  * 비유 카드 놀이 활동하기 

(프리즘 카드 사용 또는 첨부파일 프리즘 카드 학습지 인쇄 후 활용)

 

1) 가위바위보를 해서 모둠에서 이미지를 고를 순서를 정해요. 
2)첫 번째 순서가 사진을 보며 떠오르는 단어를 말해요. (비유하는 표현을 쓰며)

3) 앞서 발표한 친구의 비유한 내용을 토대로 어떤 사진인지 찾아요.

4) 하나, 둘, 셋! 을 외친 뒤 자기가 생각하는 카드를 한 장만 골라서 들어요.

5) 문제를 낸 친구는 정답을 말하고 정답을 맞힌 친구는 카드를 가져가요.

6) 만약 정답을 맞히지 못했다면 문제를 낸 친구가 다른 친구들이
고른 사진 중 가장 어울리는 것을 골라줘요.

7) 다음 순서의 친구가 문제를 동일하게 내요.

나중에 카드를 가장 많이 가져간 친구가 우승!

 

 

 

 

 - 1~2차시 정리 퀴즈를 보며 내용 정리하기
( 아이스크림 사이트 접속 https://www.i-scream.co.kr -> 6학년 -> 국어 1단원 1,2차시 차시창 -> 오른쪽 수업보탬자료)

 

 

 

 
 

 

-1번영상 : 뻥튀기하는 모습  

https://youtu.be/Ix8uvG87ytE?t=14

 

 

-2번영상 :  또래 친구의 시

https://youtu.be/4hgYKbzN004

 

 

 

 

 

 

 

6학년 1단원 1-2차시 수업자료(상권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