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단원 1-2차시 비유하는 표현 살펴보기 [2024 ver.]
(1) 도입
*무엇이 비슷할까? 놀이 활동 하기
1) 보여주는 2가지의 사진을 보고 공통점 찾아서 말하기
2) 보여주는 1가지의 사진을 보고 공통점이 있는 것을 찾아 말하기
"벌써 시를 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나요?"
황금같은 시간, 소중히 하자
* ‘시’에 친숙해져보기(시 제목 맞추기 활동)
- 시 하면 떠오르는 생각 이야기 나누기
- 시 내용만 보고 어떤 제목을 썼을지 추측 해 보기
- 왜 이런 제목을 썼을지, 공감되는 생각 이야기 나누기
(2) 전개
활동1> 뻥튀기를 본 경험을 떠올리며 ‘뻥튀기’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기
- 뻥튀기를 본 경험을 이야기 나누며, [뻥튀기 영상] 보기
- 뻥튀기 시를 읽고 질문 만들고 답변하기
- '뻥튀기' 시를 읽고 비유하는 표현 찾아 쓰기
※ 실감나게 읽기 위해, 뻥튀기를 본 경험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또한 소리가 나는 표현을 강조하며 읽으면 더욱 더 실감나게 읽을 수 있습니다.
활동2> 비유하는 표현을 쓴 시를 들어보고, 비유하는 표현에 대해 살펴보기
- [또래 친구가 쓴 시 영상]을 보고 자신의 생각 이야기 나누기
- [비유하는 표현 영상]을 보고, 비유하는 표현이 무엇인지 생각하기
- [비유하는 표현을 왜 쓸까요? 영상]을 보며 비유하는 표현을 쓰는 이유 알기
활동3> 나를 비유하는 표현으로 소개하기
- 새학기에 만난 친구들에게 비유하는 표현으로 나를 소개하기
(3) 마무리
* 줄줄이 이어요 놀이 활동하기
1) 가위바위보를 해서 모둠에서 발표할 순서를 정해요.
2) 첫 번째 순서가 제시어를 보고 떠오른 단어를 말해요. (비유하는 표현을 쓰며)
제시어 : 엄마 // 엄마는 모닥불이다. 왜냐하면 너무나 따뜻하기 때문이다.
3) 앞서 발표한 친구의 비유한 내용을 토대로 다시 표현해요.
제시어 : 엄마 > 모닥불 // 모닥불은 장미이다. 왜냐하면 빨갛게 예쁘기 때문이다.
4) 중간에 비유하는 표현을 말하지 못하거나 어색한 표현을 말한 친구는 탈락!
5) 탈락한 친구는 비유하는 표현을 활용하여 자기 소개를 해봅시다.
내 취미인 모바일 게임은 공기이다. 왜냐하면 모바일 게임은 공기처럼 없으면 난 살 수가 없기 때문이다.
- 1~2차시 정리 퀴즈를 보며 내용 정리하기
(아래 링크를 눌러 로그인 후 오른쪽 수업보탬자료에서 영상 클릭하기)
(또는 아이스크림 - 6학년 - 국어 차시창 클릭)
https://tinyurl.com/4zyyexmb
-1번영상 : 뻥튀기하는 모습
https://youtu.be/Ix8uvG87ytE?t=14
-2번영상 : 또래 친구의 시
https://youtu.be/4hgYKbzN004
-3번영상 : 비유하는 표현
(영상이 안나올 시 두클래스 로그인 하여 보여주기 6학년 - 국어 - 1. 비유하는 표현 - 1-2차시 선택)
http://www.douclass.com/special_video_popup.donga?playid=202107291816506p
-4번영상 : 비유하는 표현을 왜 쓸까요?
(영상이 안나올 시 두클래스 로그인 하여 보여주기
. 1, 비유하는 표현 > 1-2차시 비유하는 표현 살펴보기 > 사계절 친구들과 생각열기)
http://www.douclass.com/special_video_popup.donga?playid=202107291821047k
* 미리캔버스 복제 링크
https://www.miricanvas.com/v/1lrpb
6학년 1단원 1-2차시 수업자료(상권쌤)
'🎈 초등자료 > 03. 국어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6학년 1단원 5-6차시 비유하는 표현을 살려 시 쓰기 [2024 ver.] (0) | 2024.03.08 |
---|---|
6학년 1단원 3-4차시 비유하는 표현을 생각하며 시 읽기 [2024 ver.] (2) | 2024.03.04 |
6학년 8단원 5-6차시 마무리 [2023 ver.] (7) | 2023.12.22 |
6학년 8단원 3-4차시 영화 감상문 쓰기 [2023 ver.] (2) | 2023.12.18 |
6학년 8단원 1-2차시 영상을 보고 경험한 내용 이야기하기 [2023 ver.] (0) | 2023.12.13 |
댓글